윈도우11(windows 11)의 무료 업데이트가 예고되었습니다. 기존에 윈도우10을 쓰던 유저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지만 내 PC 하드웨어 상태가 윈도우11과 호환이되는지는 숙제로 남았습니다. 윈도우11 설치용으로 내 컴퓨터가 적합한지 PC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윈도우11 (windows 11) 공개
윈도우11은 한국시간 6월 25일 첫 공개되었습니다.
좋다 나쁘다 말들은 많겠지만 일단 출시가 되면 이제 서서히 윈도우11로 os가 전환된다고 봐야겠죠.
더군다나 마이크로소프트가 무료 업그레이드 정책을 꾸준히 내세우며 자연스럽게 전환을 유도하고 있으니 윈도우11로 정착되는 건 시간문제 아닐까 생각합니다.
기존 정품 윈도우10을 쓰고 있는 사용자들은 윈도우11로 무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답변>
현재 판매되는 대부분의 Windows 10 PC는 Windows 11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PC를 Windows 11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려면 최소 하드웨어 사양을 충족해야 하며 일부 기능에는 특정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업그레이드 출시 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2021년 후반에 시작되어 2022년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시점은 디바이스마다 다릅니다.
2. 윈도우11 설치 가능 조건
종국에는 윈도우11로 정착될 거라 생각하지만 윈도우11의 설치 조건 때문에 윈도우10에 머물 수밖에 없는 애매한 기간도 예상하게 됩니다.
윈도우11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 하드웨어 사양을 충족해야합니다. 윈도우11로 업그레이드를 원해도 하드웨어부터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게 부담일 수밖에 없죠.
윈도우11(windows 11) 최소사양
프로세서: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GHz 이상의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서 또는 SoC(System on a Chip)
RAM: 4GB
저장 공간: 64GB 이상의 저장
시스템 펌웨어 UEFI, 보안 부팅 가능 TPM: TPM(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버전 2.0
그래픽 카드: DirectX 12 이상(WDDM 2.0 드라이버 포함)과 호환
디스플레이: 대각선으로 9인치보다 큰 HD(720p) 디스플레이, 컬러 채널당 8비트
인터넷 연결 및 Microsoft 계정
3. 내 컴퓨터 윈도우11 호환성 알아보기
내 컴퓨터의 CPU 사양과 TPM 설치 여부를 점검하자
3.1. CPU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하고 있는 CPU 목록에서 내 컴퓨터의 CPU 프로세서명을 확인해 봅니다.
3.1.1 내 CPU 프로세서명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10 UI)
모니터 화면의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클릭 > 맨 아래 정보 클릭 > CPU 사양 확인
①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클릭
② '디스플레이 설정' 클릭
③ 하단 '정보' 클릭
④ 장치사양 중 프로세서 확인
intel(R) Core(TM) I3-8100 CPU를 확인해줍니다.
⑤ 지원되는 INTEL 프로세서 목록에서 내 CPU 체크
다행히 사용하고 있는 cpu가 목록에 있네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11 지원 cpu 목록 입니다.
3.2. TPM 2.0
TPM(Trusted Platform Module)은 PC 또는 노트북 인증에 사용되는 암호, 인증서 또는 암호화 키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컴퓨터 칩(마이크로컨트롤러)입니다.
윈도우키+r > 검색창에 tpm.msc 입력 > TPM 활성화 여부 확인
메인보드에 TPM이 설치되어있지 않더래도 별도로 추가할 수 있고, TPM 없이 우회해서 설치하는 방법도 현재 검색되고 있지만 아직은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TPM 2.0이 기본 사양에 들어있지만 윈도우11이 정식 출시 전이기 때문에 변수는 어느정도 존재합니다.
일단 내 컴퓨터와 윈도우11을 위한 기본 하드웨어 사양을 점검해보고, 출시될 때 확정될 사양을 참고해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여부를 결정하면 될것같습니다.
내 하드웨어가 윈도우11 설치사양에 적합하면 당장에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볼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무리하게 비용을 지출하고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할필요까지는 없을듯 보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측도 윈도우10의 지원을 2025년까지는 약속하고 있으니 장비 업그레이드를 하게 될쯤 자연스럽게 OS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도 무난할것 같습니다.
3.3. pc 상태 검사 앱을 다운로드하여 실행
수동으로 살펴보는 방법 말고 'PC상태 검사 앱'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윈도우11과 호환가능한지 내 PC의 상태를 점검해줍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pc상태 검사 앱 (Windows PC Health Check)'의 다운로드가 잠정 중단된 상태입니다.
지금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의 링크입니다.
앱을 설치하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할 필요 없이 '지금 확인'을 클릭해서 윈도우11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윈도우11(windows 11)의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했다는 메시지입니다.
윈도우11 출시 전이기 때문에 설치 준비 되면 알려준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1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지면 '지금 업그레이드' 같은 버튼이 생길것 같네요.
현재도 프리뷰 빌드로는 윈도우11 체험이 가능합니다.
댓글